2007년 애플 아이폰의 등장 이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(SNS)를 통한 정보의 확대와 공유, 은행업무, 쇼핑 등

스마트폰은 우리의 모든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. 2016년 11월 기준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률이

사상 최초로 데스크톱 인터넷 이용률을 추월하면서 스마 트폰이 곧 인터넷인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했으며,

그 영향력이 갈수록 확대될 것으로 전망 되고 있다.1) 기존 음성통화 중심의 통신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새

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으로 변화하였다. 2010년과 2011년 출시된 카카오톡과 네이버 라인 등 메

신저 서비스는 음성통화중심의 의사소통을 문자중심의 의사소통으로 대체하였다. 인터넷 이용이 PC에서

스마트폰으로 전환되면서 유료 단문메시지(SMS)와 달리 무료로 제공하는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사용은

2017년 기준 94.7%로 의사소통을 위한 필수품 이 되었다.2) 메신저라는 가상공간에서 텍스트라는 표현양

식에 한정된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사용 자들은 감각적인 정보전달의 한계를 느끼게 되었고, 비언어적 감

성에 관한 표현 욕구를 충 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. 특히 또래 문화를 중시하는 젊은 층에서 감성

기호인 이 모티콘(emoticon) 사용이 급증하게 되었다. 비언어적 형태의 이모티콘은 그림을 통해 감 정, 생

각, 상황 등을 직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신속성과 효율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, 유희

적 표현을 통해 소통의 즐거움과 대화의 활력을 가져다준다. 계속되는 사용량의 증가로 이모티콘의 활용 가

능성이 커지면서 카카오톡과 네이버 라 인 등 국내 메신저 서비스 기업은 유료 이모티콘을 사업모델로 활용

하고 있다. 카카오가 공 개한 ‘이모티콘 스토어 6주년 기념 인포그래픽’에 따르면, 이모티콘 월 사용자는

2,700만여 명이고 매월 발신되는 이모티콘 메시지는 약 20억 건이다. 2017년 기준 카카오톡 이모티콘 은

1,700만 명이 구매한 것으로 발표되었다. 이모티콘의 형태는 문자 이모티콘을 시작으로 캐릭터 이모티콘,

그리고 움직임이 있는 플래시 이모티콘으로 변화하면서 다양한 수용자의 욕구가 실현되고 있다 디지털 시

대의 상호작용성과 다양성은 콘텐츠 수용자들을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시장을 생산자

주도형에서 소비자 주도형으로 전환시키고 있다. 수용자가 주 도권을 갖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필요에 맞는

콘텐츠를 선택하고 수요자 중심의 시장을 형성 시킨다고 할 수 있다.4) 메신저 앱에서 어떤 이모티콘 유형을

살펴보고 구매 행위를 할 것인 가는 전적으로 이용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. 따라서 메신저 앱의 이모티콘은

그 특성뿐만 아 니라 수용자들이 실제로 이모티콘을 어떻게 인식하고 활용하는지가 중요하다. 이모티콘 콘

텐츠를 구매하는 데 있어 수용자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가 큰 영향을 주는 것이다. 따라서 이모티콘 시장의

활성화를 위해 이모티콘 수용자의 서로 다른 주관적 인식과 그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차별화된 이모티콘 개

발 전략이 요구된다. 최근 이모티콘 시장이 급 속하게 팽창하고 있는데, 무분별하게 이모티콘을 개발할 것

이 아니라 특정 집단의 특수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세분화되고 차별화된 맞춤형 이모티콘 개발 전략이 필요

하다는 것이다. 이러한 차별화 전략은 이모티콘 산업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토대로 성장 발전

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. 지금까지 이모티콘의 수용자 연구는 주로 양적 연구를 적용한 인구통계

학적 분석 혹은 사회 경제적 변인 분석이 대부분이었으며, 수용자 관점에서 이모티콘 구매자가 이모티콘에

대해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으며 또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 라는 수용자의 주관적 심리를 파 악하는 데 소홀

했던 측면이 있다. 따라서 수용자에 대한 보다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이모티 콘에 대한 효율적인 개발 전략

을 수립함으로써 이모티콘 시장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.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계량적이고 피상적인 분

석에서 벗어나 Q방법론을 적용한 보다 심층 적이고 다차원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.5) 본 연구는 이

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기존의 이모티콘 수용자에 대한 연구가 주로 양 적 연구 방법론을 통해 유형화되

어온 것과는 달리 이모티콘과 수용자 간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의 주관적 인식이라는 관점을 보다 심층적으

로 다룰 수 있는 Q방법론을 통해 이모티콘 수용자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. 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적

접근을 통해 이모티콘에 대한 수용자들의 인식이 어떻게 유형화되고 각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지를 파악함

으로써 이 모티콘 시장이 이 유형별로 세분화되어 보다 효율적인 이모티콘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있

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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