피험자가 직관성, 시인성, 심미성 평가에서 각 버 튼을 선택한 빈도수를 Microsoft Office Excel을 사용하여

표준점수 z값으로 계산하였다. 버튼에 대 한 z값이 커질수록 그 버튼을 선택한 피험자의 비 율 역시 커진다

는 것을 의미한다(Li-Chen Ou 외 3 인, 2003). 본 실험에서는 z값이 0.5 이상일 때 직 관성, 시인성, 심미성에

서 유의미하다고 분석하였 는데, 기준값의 선정이유는 각 요소에서 z값이 0.5 이상일 때 명도, 채도의 분포

에서 상대적으로 명확 한 구분을 보였기 때문이다. 직관성과 시인성의 R²값은 0.92로 그 상관관계가 매우 높

게 나타났다. 즉, 버튼의 시인성이 좋을수록 그 버튼의 직관성 역시 같이 높아진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다.

색에서 심미성은 0에 가까운 상대적으로 높은 z값 을 보이며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. 또한 직관성은 Lt-G

색을 기점으로 유의미한 z값을 보이기 시작하 지만, 심미성에서는 Lt-G색을 시작으로 값이 0.5 이하로 낮아

지거나, 미세한 상승에 그치며 차이를 보였다. 직관성과 심미성의 R²은 0.42로 그 상관관계가 높지 않았다.

즉 버튼의 심미성은 직관성에 큰 영향 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<표 4>는 시인성 z값에 따른 심미

성 z값의 그래 프이다. 시인성에서 G-Y, G-G, G-B, Dk-Y, G-R 색은 –2.19에서 –1.16의 매우 낮은 z값을 보인

반 면, 심미성에서는 –0.48에서 0.14 사이의 상대적으 로 높은 값을 보이고 있다. 또한, 시인성은 W색을 기

점으로 z값의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지만, 심미성 에서는 값의 역전을 보이며 V-Y색에서는 1.99나 되는 매우

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. 시인성과 심미성의 R²값은 0.28로 두 요소의 상 관관계는 매우 낮았으며, 오히려 시

인성이 좋지 않 은 버튼은 상대적으로 높은 심미성을 보이고, 반대 로 시인성이 좋은 버튼은 낮은 심미성을

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<표 5>는 직관성 z값에 따른 시인성과 심미성 z 값의 그래프이다. 앞선 분석과 같

이 직관성의 z값 과 시인성의 z값은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상승하고 있다. 반면에 심미성의 경우 직관성과

시인성에서 낮은 z값을 보일 때 상대적으로 높은 z값을 보이며, 직관성과 시인성이 Lt-G색을 기점으로 0.5

이상의 유의미한 값을 보일 때, 심미성의 z값은 낮아지거 나, 미세한 상승에 그치며 반대되는 경향성을 보이

고 있다. 직관성, 시인성, 심미성에서 모두 유의미함을 보 이는 색을 살펴보면, 각 0.61, 0.62, 0.52의 값을 보

이는 Lt-G색과, 1.07, 1.18, 0.69의 Lt-R색, 1.23, 1.50, 0.65의 Lt-Y색이 있다. 그중 Lt-R, Lt-Y색의 경우 세 요

소에서 모두 유의미함을 보이 긴 하지만 직관성과 시인성에 비해 심미성이 큰 차 이로 떨어지고 있다. 반면

에 Lt-G색의 경우 세 요 소에서 모두 비슷한 z값을 보이며 유의미함을 보이 고 있다. 즉, B색을 제외한 Lt톤

의 R, Y, G색 버튼 모두 직관성, 시인성, 심미성에서 유의미함을 보이지만, 특히 G색 버튼의 경우 세 요소가

모두 비슷한 값으 로 균형을 보이면서 유의미함을 나타내는 유일한 색임을 알 수 있다. 본 연구에서는 입력

버튼 색에 따른 직관성, 시인 성, 심미성에 대해 알아보았다. 연구의 결과 직관성 과 시인성의 상관관계가 높

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는 GUI 디자인에서 시인성이 좋은 색을 사용할 때, 직관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선행

연구 결과와 일치한다. 심미성의 경우 직관성과 시인성이 낮은 색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, 직관성

과 시인성이 좋은 색에서 낮게 나타났다. 즉, GUI 디자인에서 시인성만을 고려한 색의 선택은 직관성을 높

일 수 있지만, 심미성은 떨어져 사용자에게 만족할 만한 사용성을 제공할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한다. 따라서

직관성, 시인성, 심미성 세 요소에서 모두 유의미함을 보이는 색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최적 의 사용성을

제공할 필요가 있는데, 실험 결과에 따 르면, Lt톤의 R, Y, G색 모두 세 요소에서 유의미 함을 보였다. 특히 G

색의 경우 직관성, 시인성, 심 미성에서 모두 균형을 이루며 유의미함을 보이는 유일한 색이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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