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근 카지노사이트 GUI(Graphic User Interface)는 단순성, 명료성 등을 강조한 플랫 디자인을 특징으 로

하고 있다. Apple사의 사례를 살펴보면, iOS 6 까지는 3차원의 사실주의적인 스큐어모피즘

(skeuomorphism)이 적용된 디자인을 보였다면, iOS 7을 기점으로 2차원적인 플랫 디자인으로 변 화를 보

였다(박준우 & 김병택, 2013; 김상훈, 2015). 실제로 버튼의 경우 볼륨감, 음영 효과 등을 제거하고 색과 형

태만으로 디자인되어 버튼의 누를 수 있는 속성을 시각적으로 제공하지 않고 있다. 이처럼 색과 형태만으로

이루어진 플랫 디자인은 화면 공간의 여유를 확보하여 시각적 표현상의 자 유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긍정적

이지만(양운 & 김형우, 2016), 사용자 행동에 대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직관성이

떨어질 수 있 다. 따라서 직관성을 높일 수 있는 GUI 디자인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. 카지노사이

트 GUI 디자인에서 색이 사용자 행동의 직 관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선행연구를 통해 밝 혀졌다. 정혜

경(2012)의 연구에서는 카지노사이트 GUI 디자인에 선명한 색을 사용하면 주위를 환기시켜 필요한 행동을

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하였다. 또한 Yoshikazu, Saori & Tetsuya(2017)에 따르 면, 카지노사이트 버튼

의 색은 그 버튼을 누르는 유도성 (Pressing Motivation)에 영향을 미치는데, 특히 시인성이 좋은 색일수록

유도성이 커져 직관성이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. 이처럼 선행연구는 시인성이 좋은 색을 사용할 때, 직

관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. 하 지만 GUI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용자에게 최 적의 사용

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서종환 & 이건표 (2010), 최준호 & 박은아(2012)의 연구에서는 GUI 디자인 사용성

평가에서 직관성과 함께 심미성 역시 중요 요인임을 밝히고 있다. 즉,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

위해 시인성이 좋은 색을 사용하여 직관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, 심미성 역시 고 려되어야 할 중요한

요소라는 점을 알 수 있다.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에 따른 직관성, 시인성 과 함께 심미성을 함께 고려하여

사용자에게 최적 의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GUI 디자인의 기초 자 료를 제공하고자 한다본 연구에서는 카

지노사이트 에서 가장 기본적이고, 많이 활용되는 사용자 행동인 탭(Tap)(김헌, 송해원 & 박수현, 2014)을

유도하는 요소로서, 입력 버튼 의 색에 따른 직관성, 시인성, 심미성의 평가를 진 행하였다. 색 자극물 선정

을 위해 카지노사이트 에서 버튼 색에 따른 행동 유도성을 연구한 선행연구(Yoshikazu, Saori & Tetsuya

2017)를 참고하여 PCCS color system을 사용하였다. PCCS의 Vivid(V), Light(Lt), Grayish(G), Dark(Dk)

톤을 선정하고, 각 톤에서 기본색인 Red(R), Yellow(Y), Green(G), Blue(B), 총 16색의 유채색과 White(W),

Black(Bk) 2개의 무채색을 더해 18개의 색을 선정하였으며, 측색 값 은 <표 1>과 같다. 선정된 18개의 색으

로 원형의 버튼 샘플을 제작하였는데, 이때 버튼의 사이즈는 Apple사의 Human Interface Guidelines에서

제 안한 iPhone8에 적합한 아이콘 사이즈인 120px × 120px을 참고하여 지정하였다. 18개의 버튼 샘플 을

순차적으로 2개씩 짝지어 총 154쌍을 만들어 중 간 명도의 무채색 gy5.0 배경위에 배치하여 자극물 을 제작

하였다 실험은 총 세 파트로 구성되었으며, 각 파트는 랜 덤하게 순서가 정렬된 154쌍의 실험 자극이 제시되

어 버튼에 대한 평가를 요구하였다. 실험의 첫 번째 파트는 제시된 두 버튼 중 직관적으로 더 누르고 싶 은

버튼을 선택하게 하였다. 두 번째 파트는 시인성 이 더 높은 버튼을 선택하게 하였으며, 마지막 파트 는 심미

성이 더 높은 버튼의 선택을 요구하였다. 실 험은 직관성, 시인성, 심미성 순으로 진행하여 시인 성, 심미성

에 관한 실험이 먼저 진행되었을 시 그에 관한 내용이 학습되어 직관적인 선택을 방해하는 것을 방지하였다

출처 : 우리카지노쿠폰 ( https://booksbooster.com/ 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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